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Current Page
  1. Home
  2. Forum
  3. NOTES

NOTES

Interesting board game story

Forum Details
Title [K2] Towards the winter of the K2, #1 Broad Peak
Posted by Lotus Frog Games (ip:)
  • Rate 0points  
  • Date 2019-11-05 14:50:46
  • Recommend Recommend
  • View 185


K2: 브로드 피크는 K2의 첫 번째 확장입니다. 폴란드 등반가들의 역사적인 성취에 영감을 받은 2가지의 시나리오를 포함하고 있죠.


크리스토프 비엘리키는 1984년에 역사상 최초로 8,000미터를 알파인 스타일로 정복한 인물입니다. 그는 텐트 하나 없이 가벼운 짐만 들고 베이스캠프를 떠나 브로드 피크에 도달한 후 21시간 30분만에 돌아왔습니다. 브로드 피크 확장의 첫 번째 시나리오인 “Race to the Top”은 이 업적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게임보드 상의 경로는 실제 비엘리키가 사용한 경로를 바탕으로 하고 있죠.


-크리스토프 비엘리키 관련글 읽으러 가기



같은 해, 보이택 쿠르티카와 예지 쿠쿠츠카는 역사상 처음으로 8,000미터 높이의 매시프를 횡단했습니다. 1984년 7월 15-16-17일, 총 3일에 걸쳐 브로드 피크의 세 정상에 도달했죠. 브로드 피크 확장의 두 번째 시나리오인 “Broad Peak Traverse”는 이 원정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보이택 쿠르티카 관련글 읽으러 가기

-예지 쿠쿠츠카 관련글 읽으러 가기



그럼 위 역사 속 위대한 등정에 대한 이야기들이 게임 속에 어떻게 스며들어 있는지 핵심만 쏙쏙 살펴볼까요?




시나리오#1. Race to the Top



위 이미지는 브로드 피크의 첫 번째 시나리오, Race to the Top에 사용되는 게임보드입니다. 보드의 왼쪽 아래에서 폴란드 등반가, 비엘리키의 얼굴이 그려진 아이콘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원형을 그리고 있는 정상 부근의 등정 루트가 인상 깊네요. 정상의 빛을 보고 있자니 문득 가슴을 두근거리게 했던 명장면 하나가 떠오르는군요.



Race to the Top에서는 18일이 아닌 15일 간 등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게임을 준비할 때 원하는 계절의 날씨 타일 더미를 선택한 후, 규칙에 따라 하나의 타일을 빼야 해요. 그리고 등반을 도와주는 카드 몇 장과 텐트도 빼야 합니다.



라운드도 15일로 줄었는데 텐트까지 빼다니, 어떻게 정상을 밟냐고요? 걱정 마세요! 여러분의 등반을 도와줄 새로운 요소가 등장하니까요.



스노우 케이브는 텐트와 같이 산악인의 적응도를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1. 7,000미터 아래의 고도에서 짓는다면 이동력 1을 소모하며, 7,000미터 위의 고도에서 짓는다면 이동력 2를 소모합니다.

2. 색의 구분 없이 모든 플레이어가 이용 가능합니다.

3. 한 번에 1명의 산악인만 이용 가능합니다.

4. 텐트와 달리 지속시간이 이틀로 제한됩니다. 스노우 케이브를 지은 후 하루가 지나면 스노우 케이브 마커를 뒤집어 이를 표시하며, 이틀이 지날 경우 게임보드에서 스노우 케이브 마커를 제거합니다. 단, 스노우 케이브는 제한된 지속시간을 가지는 대신 무너지기 전에 수리를 하여 지속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텐트와 달리 하나의 장소에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한 장소에 여러 개의 스노우 케이브, 이것은 마치...



스노우 케이브의 전략적인 사용은 여러분을 정상의 길로 인도할 것입니다.




시나리오#2. Broad Peak Traverse



위 이미지는 브로드 피크의 두 번째 시나리오, Broad Peak Traverse에 사용되는 게임보드입니다. 무언가 달라진 점을 발견하셨나요? 네 맞아요! 여러분은 Broad Peak Traverse 시나리오에서 총 3개의 정상을 등반하여야 합니다. 게임의 시작 전, 각 정상에 깃발 이미지가 그려진 승점 토큰을 놓아둡니다. 해당 정상을 먼저 등반할수록 더 높은 승점 토큰을 가져가게 되죠.



그리고 여러분은 오직 하나의 텐트만 가진 채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대신 설치된 텐트를 거둬서 다른 곳에 다시 설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텐트를 소유한 산악인이 죽게 된다면 텐트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Broad Peak Traverse 시나리오에서는 횡단(Traverse)이라는 요소가 추가됩니다. 게임보드를 살펴보면 베이스캠프를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 두 갈래 길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코스의 중반쯤 횡단 아이콘이 있는 곳에 도착하게 되면, 산악인은 해당하는 횡단 토큰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산을 횡단하여 반대편의 횡단 지점까지 도착해 2개의 횡단 토큰을 모두 모은 산악인은 게임이 종료되었을 때 2점의 승점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Broad Peak Traverse 시나리오에서는 승점을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여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는 산악인이 되려면 치밀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겠군요!


게임에 변주를 주기 위하여 새롭게 추가된 요소와 그것에 맞게 특성화된 새로운 맵! 브로드 피크 확장에 대한 후한 평가가 충분히 이해되네요. 하지만 K2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어지는 아발란체, 로체 편도 기대해주세요.




※ 게임의 상세한 규칙과 설명은 게임 규칙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석

-알파인 스타일: 소규모의 등산대가 간단한 등산 장비와 식량 따위를 짊어지고 정상을 등반하고 내려오는 방법.

-매시프: 산군(山群) 또는 대산괴(大山塊). 즉 여러 산들이 군집한 하나의 산군을 의미.




Attachment
Password Please enter password to remove or edit this post.
Edit Comment

Password :

/ byte

Password : Submit Cancel